UKCNY

예배의 생활화, 생활의 예배화 로마서 12:1-2

해외한인장로회(KPCA) 5/26

  

많은 분들이 우리교회가 속한 교파나 교단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런 것을 꼭 알아야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래도 각 교파나 교단은 나름대로의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을 알고 계시면, 우리의 신앙 정체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교회를 소개하는데도 적지 않게 도움이 됩니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우리교회는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침례교, 구세군, 순복음등등 여러 개신교 교파 중에 장로교회에 속해 있습니다. 장로교회의 창시자는 종교 개혁자 요한 칼빈 선생입니다. 미국 장로교회가 한국 선교를 주도하면서 한국에 장로교회가 압도적으로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미국 이민교회도 다른 교파에 비해 장로교회가 월등히 많습니다. 우리교회는 장로교단 중에도 해외한인장로회(KPCA)라는 교단에 속해 있습니다. 해외한인장로회는 1970년대 이민이 본격화되던 때에 미국에 건너와 목회 하시던 한국의 장로회신학대학원을 졸업한 목회자들이 주축이 되어 세운 교단입니다. 교단이 세워진지 40년 가까이 지난 오늘날 해외한인장로회는 20개 노회, 7만여 명의 성도들이 속한 교단으로 성장했습니다. 특별히 금년 필라델피아 총회에서 일본의 44개 교회가 본 교단에 참여함으로 일본노회가 형성되어 그 지경이 훨씬 더 넓어 졌습니다. 이제 해외한인장로회는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모든 지역의 750만 한인디아스포라를 아우르는 교단으로 성장했습니다.

 

디아스포라라는 말은'분산'혹은'이산'즉'흩어지다'라는 의미입니다. 원래 이 말은 이스라엘 땅에 태어나서 외국에 정착한 유대인들을 지칭하는 말이었습니다. 본국을 떠나 해외에 가장 많이 거주하는 사람들은 중국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본국을 떠나 가장 많은 나라에 흩어져 사는 사람들은 인구대국 중국이나 인도도 아니고, 디아스포라의 원조 유대인도 아닌, 우리 한인들이라고 합니다. 선교학자들은 이 사실에 주목하면서 한인 디아스포라의 선교적인 사명을 생각합니다.

 

해외한장로회를 세워주시고 이렇게 성장 시켜주신 하나님의 뜻은 너무나도 분명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에 흩어져 사는 한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들로 하여금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명은 디아스포라로 지금 이곳에 존재하고 있는 우리들의 사명이기도 합니다.

 

목양실에서 허 목사

해외한인장로회 뉴욕한인연합교회 United Korean Church of New Y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