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CNY

예배의 생활화, 생활의 예배화 로마서 12:1-2

얼굴(11/9)

낯선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그 사람에 대한 첫 인상이 결정되는 시간은 불과 6초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6초가 평생을 좌우한다!'고 할 정도로 사람의 첫인상은 중요합니다.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는 사람의 얼굴 표정이 80%, 목소리의 높낮이와 하는 말이 13%,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7%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형성된 첫인상은 그 사람에 대해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도 더 큰 영향을 미쳐서 좀처럼 바뀌지 않는다고 합니다. 기업에서 인사채용을 할 때도 스펙보다도 첫인상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고 합니다.

 

첫인상을 형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그 사람의 표정입니다. 온화하고 따뜻한 표정은 상대에게 친근감을 주고 자신감이 넘치는 표정은 상대에게 신뢰를 줍니다. 사람의 신체 중에 얼굴 근육은 무려 80개로 가장 많다고 합니다. 사람은 이렇게 많은 근육을 통해 무려 7,000가지의 다양한 얼굴 표정을 지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얼굴이라는 말은 얼이라는 말과 꼴이라는 말의 합성어입니다. 다시 말하면 얼굴은 '얼' 즉 영혼 그리고 '꼴' 즉 상태라는 말입니다. 그 사람의 영혼의 상태를 얼굴을 통해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영혼이 평안하고 기쁘면 얼굴의 모습도 온화하고 만족한 표정을 짓지만, 영혼의 상태가 불편하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을 찡그리게 된답니다. 물론 의도적으로 얼굴 표정을 밝게 할 수도 있겠지만, 그러면 뭔가 부자연스럽고 어색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오히려 더 거부감을 준다고 합니다.

 

나이 들어가면서 그 사람의 얼굴에 지금까지 살아온 삶의 흔적이 나무의 나이테처럼 새겨지게 됩니다. 지금부터라도 늘 하나님 앞에 감사하며 마음을 평화롭고 따뜻하게 가꾸어간다면 우리의 얼굴은 평화롭고 따뜻한 모습으로 바뀔 겁니다. 언제나 얼굴은 내면을 비추는 거울이기 때문입니다. 언제 보아도 반가운 얼굴, 기쁨을 주는 얼굴, 생기 있는 얼굴, 감사가 넘치는 얼굴, 사랑을 주는 얼굴, 신뢰가 가는 얼굴 그래서 다시 보고 싶은 얼굴로 가꾸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목양실에서 허 목사

해외한인장로회 뉴욕한인연합교회 United Korean Church of New Y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