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CNY

예배의 생활화, 생활의 예배화 로마서 12:1-2

열등감은 욕심의 원인입니다. 4.3.2016

자기 자신과 처한 환경의 부정적인 면 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주로 보고 감사하며 당당하고 활기차게 살아가는 사람들은 늘 자신의 능력 이상을 발휘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며 비교적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반면에, 자신의 능력이나 처지를 비관하고 다른 사람들을 부러워하는 사람들은 늘 소심하고 수동적이고 자신감도 없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부정적이고, 수동적인 삶의 태도로 인해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다 발휘하지 못한 채 성공보다는 실패를 주로 경험하게 살게 됩니다. 

 

자신이나 처한 환경의 긍정적인 면 보다는 부정적인 면을 주로 보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욕심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늘 자신의 능력 이상의 목표를 정하고 항상 그 목표에 미달하는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 실패가 반복되면서 점점 자신감도 없어지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서 늘 자신감 있게 많은 것을 이루며 살아가는 이들을 보며 부러워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신이나 처지를 원망하고 되고 비관하며 자신이 상대적으로 불행하다고 느낍니다. 

 

자신을 긍정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언제나 도달 가능한 목표를 세웁니다. 그래서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성공의 경험을 반복하며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게 되고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그런 사람들은 반복되는 성공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며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되고 밝고 건강한 삶을 살아갑니다. 결국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세상을 비관하는 열등감을 갖게 되는 원인은 과도한 욕심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열등감이 많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도 자신을 열등하게 보는 것이 두려워 늘 자신이 꽤 괜찮은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과도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그래서 실패를 반복합니다. 그러면서 부정적인 자아상을 만들어 갑니다. 욕심을 버리고 자신을 사랑하여 늘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을 경험하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 그런 성공의 경험을 통해 자신을 긍정하게 되고 성취를 통해 행복을 맛보게 됩니다. 

 

목양실에서 허 목사

해외한인장로회 뉴욕한인연합교회 United Korean Church of New York